Popular Post

카테고리

조금 다른 러시아

생경했던 러시아 청년 문화의 재발견.

Text  Hong Sukwoo

Photography   Inrussia.com

© Kaliningrad Калининград, published by INRUSSIA.com, 2017.  Photographed by Mark Boyarsky.

    고샤 루브친스키 Gosha Ruchinskiy의 컬렉션과 사진 작업, 기타 예술 프로젝트의 핵심은 이 지점으로부터 출발하여 점점 더 깊이 들어가고 있다.

    러시아 Russia 지역 문화 local culture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포괄적으로 다루는 웹 매거진 인러시아 INRUSSIA.com는 2017년 1월, 러시아 칼리닌그라드 Kaliningrad 주에서 연 2017년도 가을/겨울 시즌 고샤 루브친스키 컬렉션 캐스팅 콜 casting call에 참여한 젊은 남성 모델들의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 필름 아파트 APART를 제작했다. 특히 칼리닌그라드는, 프랑스 파리에서 컬렉션을 선보이던 고샤 루브친스키가 다시 모국에서 연 첫 컬렉션의 도시라는 상징성이 있다. 인러시아와 고샤의 팀은 이후에도 꾸준히 진행한다.

    아파트 이후 둘은 두 권의 얇은 ‘진 zine’을 만든다. 상트 페테르부르크 Санкт-Петербург와 칼리닌그라드 Калининград라는 제목이다. 자국의 지역 문화를 ‘발굴하고 기록하는’ 인러시아와 다양한 층위와 시대의 자국 문화로부터 영감을 받아 ‘재해석하는’ 고샤 루브친스키의 흥미로운 결과물이다.

© Kaliningrad Калининград, published by INRUSSIA.com, 2017.  Photographed by Mark Boyarsky.

    칼리닌그라드는 고샤의 2017년도 가을/겨울 컬렉션과 함께 공개되었다. 컬렉션은 현재 쾨니히스베르크 증권 거래소 Königsberg Stock Exchange 건물이 들어선 구 ‘칼리닌그라드 지역 청소년 문화 센터 센터 Kaliningrad’s Regional Center of Youth Culture’ 자리에서 열렸다(‘콰니히스베르크는 칼리닌그라드의 과거 명칭이다).

    도시로서 칼리닌그라드는 두 협업 주체에게 몇 가지 중요한 의미가 있다. 첫째, 이곳은 소비에트 연방(구소련) 시절 러시아의 중요한 건축 특징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소비에트 연방과 구서독 old german의 건축 양식이 혼합하여, 하나의 독창적 특징으로 변모한 도시로 다양한 건축물이 여전히 시민들과 함께 숨 쉰다. 둘째, 칼리닌그라드는 고샤 루브친스키가 러시아에서 처음 컬렉션을 연 도시이다. 때는 2009년이었고, 그가 세계적으로 주목받기 이전이었다.

    칼리닌그라드아파트와 마찬가지로, 고샤가 참여했으나 고샤나 그의 컬렉션을 전면에 내세우지 않는다. 내세우지 않는 정도가 아니라 사실 고샤의 사적인 얘기는 들어가 있지도 않다. 대신 도시를 세 가지 구역 – 미라 Mira; 러시아어로 ‘평화 peace’라는 뜻 에비뉴, 빅토리 광장 Victory Square, 소비에트 하우스 The House of Soviet로 나눠, 각 지역의 대표적인 건축물을 소개하고, 사진으로 보여준다. 그 안에 담긴 문화•역사적 의미도 물론 서술한다. 책 서문의 소개처럼 ‘역사적인 의미를 담은 당일치기 여행 a historical rich day trip’에 걸맞은 출판물이라 할 수 있다.

© Kaliningrad Калининград, published by INRUSSIA.com, 2017.  Photographed by The NAVY Magazine.

    인러시아와 고샤의 두 번째 책이자 상트페테르부르크의 90년대 레이브 raves 문화를 다룬 진, 상트페테르부르크 Санкт-Петербург는 지난 2017년 7월 15일 한정 수량으로 발행되었다. 출판사 아이디어 북스 IDEA Ltd.가 큐레이팅하는 프랑스 파리의 꼼데가르송 트레이딩 뮤지엄 Trading Museum of COMME des GARÇONS에서 출간 기념 파티와 함께 공식으로 선보였다.

    이 책은 더 네이비 매거진에서 좀 더 상세하게 다룰 예정이며, 칼리닌그라드를 비롯한 다양한 이야기는 Inrussia.com에서 볼 수 있다(영문).

구독과 기부 Donate to Subscription.

    더 네이비 매거진 The NAVY Magazine은 독립 모바일 매거진입니다. 독자 저널리즘을 바탕으로, 지역과 동시대 문화를 향한 적확한 비평과 따뜻한 시선, 좋은 취향과 사람들을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기사를 작성하고 생산하여 독자에게 전달하는 데는 시간과 재원이 필요합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더 네이비 매거진의 후원자가 되어주세요. 매달 커피 한 잔 금액으로, 구독 버튼을 눌러주세요.

2017-11-10
편집매장이 만든 책
2017-11-17
서울의 스펙트럼